미래유망직업 과연 유망할까? 미래유망직업의 실체

 

안녕하세요, 직업적성전문 1%커리어입니다.

‘내가 하는 일이 앞으로 사라지진 않을까’ 걱정되거나, ‘앞으로 전망이 좋은 일을 찾아서 하고 싶다’고 생각하며 전망 좋은 직업, 미래에 유망한 직업들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찾아보면 뉴스나 어디서 많이 본 흔한 직업들 몇 개가 전부이거나, 신뢰하기 힘든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정보만 보이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유망직업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지만 진짜 뭐가 유망한 직업인지, 어떤 산업에 그런 직업이 있는지, 지금 도전해도 괜찮을지 고민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모든 정보를 다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몇 가지 도움이 될만한 중요한 내용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미래유망직업의 실체를 알 수 있는 3가지 핵심내용 입니다. 이것만 생각해보셔도 잘못된 가짜 정보에 속지 않고 제대로 된 정보를 가려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첫 번째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미래유망직업이라고 소개된 직업이 다 유망직업인 것은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포털사이트에 ‘미래유망직업’을 검색하면, 유망직업 TOP 10, 전망 좋은 직업 OOO 등으로 소개되어 있는 수많은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안에 소개된 직업들은 과연 전부 다 유망한 직업인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 정보의 출처에 따라 진짜 유망한지 아닌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이 한국고용정보원과 같은 정부산하기관이나 미국 노동통계국 등의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발표한 것인지, 자격증 교육기관이나 취업 교육회사에서 발표한 것인지에 따라 신뢰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죠. 전문 정보기관이 아닌 사기업에서 발표한 내용인 경우, 해당 기업 또는 사업상의 이익을 위해 유망하지 않는 직업들이라도 전망이 좋은 유망직업으로 소개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격증 교육생 모집이나 교육과정 수강생 모집을 위해 해당 자격증이나 교육과 관련된 직업을 전망이 좋은 유망직종이라고 설명하는 것이죠. 그렇게 소개된 내용인 경우 실제로는 전망이 좋지 않거나 유망하지 않은 직업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유망직업’이라고 소개된 정보를 봤을 때 무조건 믿을 것이 아니라, 반드시 그 출처나 객관성을 따져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한 검증 없이 무조건적으로 그 정보만 믿고 소개된 직업에 도전한다면 돈이나 시간 등에서 많은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이죠.

 

두 번째로는 <미래유망직업은 일부 산업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미래유망직업이라고 하면 IT 산업과 같은 몇몇의 첨단 산업에만 존재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유망직업이 어떻게 생겨나는지 그 원리를 알면, 다양한 산업에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망직업은 새로운 기술의 등장에 영향을 받아 생겨납니다. 미래 신기술이 도입되면서 기회가 생기는 산업과 위기를 맞는 산업이 생기는데요, 이에 따라 해당 산업과 관련된 직업의 전망이 달라지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로봇, 인공지능 등 첨단산업이 아니어도 신기술의 도입에 따라 기회가 생기는 산업이라면 그 안에 전망이 좋은 직업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로 많은 분들이 비전이 없는 사양산업이라고 생각하는 농업 안에서도 ‘스마트팜’이라는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어 ‘스마트팜구축전문가’라는 미래유망직업이 생겨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어떤 산업이든 기술변화로 인한 새로운 기회가 무엇인지 산업과 기술 트렌드를 살펴보면, 이미 내가 몸담고 있거나 가까운 분야에서도 전망이 좋은 직업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유망직업이라고 해도 현재는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보통 우리는 유망직업이라고 하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안정적인 수입을 올리며, 전문성을 갖춘 직업을 떠올리는데요. 이렇게 유망직업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도전했을 때, 실망하거나 좋지 않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미래유망직업’이라는 단어에서 짐작할 수 있는 것처럼, 이것은 현재가 아닌 ‘미래’에 유망한 직업을 뜻합니다. 약 10여년 뒤 미래를 내다보고 그 때 유망한 직업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아직 일자리의 수요가 많지 않거나, 안정된 직업환경이 구축되지 않는 등 여러가지 면에서 생각한 것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해당 정보 출처가 미국과 같이 해외인 경우 국내 직업상황은 전혀 다를 수 있으며, 일자리의 수요에만 맞춰 유망직종으로 선정된 경우 직업환경이 열악하거나 수입이 적은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한 가지 예로 물리치료사를 들 수 있는데요. 고령화 시대를 맞아 의료 관련 직업으로 유망하다는 물리치료사의 경우 일자리가 많아진다는 측면에서 전망이 좋다고 발표되었지만, 일하는 환경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망직업으로 나타났지만 좋지 않다고 느껴지는 점이 있는 것이죠. (참조 : 유망한 물리치료사? 일하는 게 두려워요)

따라서 미래유망직업이라고 해도 그 직업의 현황은 어떤지 반드시 채용정보, 관련 뉴스 등의 정보를 조사하여 알아보고 신중히 판단하여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시간과 비용을 손해보고 난 이후에 다시 진로를 고민하거나 바꾸게 되는 일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미래유망직업의 실체에 대해 3가지 핵심포인트를 말씀드렸습니다. 어떤 직업이든 유망직업이라는 정보에 무작정 좋게 보고 휩쓸리지 마시고, 위의 내용을 고려하셔서 신중히 생각하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