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공, 자유인생을 위해 꼭 익혀야 할 스킬

제가 취준생, 직장인, 1인기업가, 커리어코치로 살아오면서 알게 된 건 ‘스킬’이 엄청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원하는 기업에 쉽게 취업할 수 있는지, 연봉을 더 높게 받을 수 있는지, 무자본 사업으로 성공할 수 있는지 잘 모릅니다. 그런데 사실 스킬을 배워서 잘 사용하면 크게 어렵지 않은 일입니다. 만약 김치찌개를 잘 만들고 싶다면 우리나라에게 가장 김치찌개를 잘 만드는 사람에게 가서 비법을 전수받으면 요리 초보도 업계 탑클래스의 맛을 낼 수 있듯이, ‘스킬’을 익히면 무언가 빠르게 잘해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이 스킬을 사용하게 된 뒤로 원하는 곳에 어렵지 않게 취업할 수 있었고 다른 사람들의 취업도 수월하게 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었습니다.

▶경력없는 28세 여성 마케팅 취업성공 후기

또한 자본을 크게 들이지 않고 리스크를 최소화한 1인 기업을 만들어 직장인일 때보다 더 나은 수입을 올리며 자유롭게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일하는 사람’으로서 성공, 아니 생존하려면 꼭 익혀야 하는 스킬이 여러가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로,취업,사업에서 실패하고 고전을 면치 못하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보통 효과가 전혀 없는 방향으로 노력하며 시간을 보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확한 이유를 진단하지 못하고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더 증상은 심해진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취준생분들이 많이 하는 정말 안타까운 실수 중 하나는 취업이 잘 되지 않는 이유를 스펙, 학력, 영어에서 찾는 것입니다. 그래서 토익만 열심히 공부한다던가, 대학원을 간다던가, 여러 자격증을 무작위로 취득하는 등의 잘못된 방향으로 취준시간을 낭비합니다. 문제는 그렇게 준비해도 효과를 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특정 경우를 제외하고 스펙, 학력, 영어가 생각보다 취업에 크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가슴 아픈 일을 겪지 않으려면 정확한 방향의 스킬을 배우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렵다고 생각했던 문제도 의외로 쉽게 풀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취업준비생, 프리랜서, 사업가, 직장인 모두에게 도움 될만한 기초 스킬을 하나 장착해드릴까 합니다. 바로 P.SPOT 입니다. 이 스킬을 정확하게 알고 적용한다면 취업, 이직, 사업까지 성공이 수월해질 것입니다.
 

P.SPOT

 
취업성공, 사업성공에 가속도를 붙이고 싶다면 P.SPOT을 찾아야 합니다. 나만의 전문지점을 찾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가장 잘하고 싶은 한 가지 영역만 정하는 거라고 보면 됩니다. 이 지점을 찾아야 성공의 지름길로 갈 수 있습니다. 너무 쉬운 말처럼 들린다구요? 절대 쉽지 않습니다. 보통 취업준비생이나 사업가들의 90%는 이 스킬을 정확하게 구사하지 못합니다.

취업으로 예를 들자면, 관심있는 직무를 여러 개 정해놓고 무작위로 지원하는 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관심있고 가고 싶은 곳을 추리고 추려서 P.SPOT을 찾는 겁니다. 만약 내가 인사,기획,품질관리 직무에 관심이 있다면 그 중에서 가장 관심있는 기획 직무를 고르고, 기획 안에서도 의류상품기획에 관심이 있는지, IT서비스 기획에 관심이 있는지 고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중 IT서비스 기획에 관심이 있다면, 헬스케어 서비스 기획에 관심이 있는지, 아니면 주차시스템 서비스기획에 관심이 있는지 충분히 생각해 본 뒤 디테일한 전문지점을 설정하는 겁니다.

 

인사,기획,품질관리 → 기획 →
IT서비스기획 → 헬스케어 서비스 기획

 

‘목표를 여러 개 잡고 공략하면 어딘가는 걸리겠지’라고 생각한다면 큰 착각입니다. 오히려 이렇게 전문지점을 설정하고 준비해야 타겟이 좁혀지면서 성공률을 훨씬 올라갑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30대 여성 직장인 대상으로 의류를 판매하고 있는 업체에서 ‘상품기획자’를 뽑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곳에 두 명이 지원했습니다. 한 명은 여러 개의 직무에 무작위로 지원하는 사람입니다. 스펙과 학력은 좋지만 지원동기도 어디서 지어낸 티가 나고 기획은 어느 정도 아는것 같지만 의류 상품 기획에 대한 이해도는 낮은 사람입니다. 다른 한 명은 30대 여성 직장인 의류상품에 관심도가 높아 오로지 이 직무만을 위해 취업준비를 해온 사람입니다. 학력과 스펙은 떨어지지만 이 분야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의류상품과 관련된 실무를 열심히 익혀왔습니다. 여러분이라면 둘 중 누구를 뽑으실건가요? 당연히 두 번째 지원자를 뽑을 겁니다.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만약 쇼핑몰을 시작해서 로고 디자인을 의뢰해야 한다면, 쇼핑몰 전문 로고 디자인을 하는 업체에다 맡기실건가요? 아니면 포토샵, 일러스트, 웹디자인, 로고디자인을 전부 다 종합적으로 하는 디자이너에게 맡기실건가요? 개인차는 있을 수 있지만 왠만하면 쇼핑몰 전문 로고업체에 맡길겁니다.

이렇게 취업성공률, 사업성공률을 높이고 싶다면 P.SPOT을 잘 찾아야 합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이렇게 하지 못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불안’하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전문지점으로 타겟 범위를 좁히면 성공가능성이 더 낮아질까봐 불안해서 하나라도 걸리라는 생각에 지점을 넓게 설정하는 걸 놓지 못합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가능성의 문을 열어놓고 애매하게 준비하다 경쟁에 밀려 결국 하나도 잡지 못합니다. 전문지점을 찾으려면 이 생각을 꼭 버리셔야 합니다.

 
두 번째는 ‘욕심’ 때문입니다. 나는 이것도 잘할 수 있고, 저것도 잘할 수 있고, 다른 것도 어느 정도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해 포기를 못하고 가능성의 여지를 열어두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정체성이 흐려져서 도대체 이 사람이 무엇을 잘하는지 인지하기 힘듭니다. 더 잘 될 것 같지만 오히려 안됩니다. 처음에는 효과를 보는 것 같아도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성과가 나지 않을 겁니다.

 
더 많은 것을 하고 싶다면 하나를 마스터하고 나서 해도 늦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렇게 전문지점을 설정하고 하나하나씩 늘려가야 잘됩니다. 유명한 외식사업가 백종원 대표도 맨 처음에는 쌈밥집부터 시작했습니다. 쌈밥집을 성공시키면서 차차 전문지점을 확장해 나가기 시작했죠. 그래서 ‘골목식당’ 프로그램에서 보면 백 대표는 항상 ‘한 가지 메뉴’부터 잘하라고 말합니다.
 

 
잘되고 싶다면, 하나만 해보세요. 하나만 해야 빠르게 전문가가 되기도 더 쉽고 부담도 덜합니다. 모든 요리를 잘하는 전문가가 되려면 상당한 학습,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만 파스타 하나만 잘하려면 요리전문가가 되는것보다 비교적 시간도 덜 걸리고 부담도 덜 할 것입니다.

 
P.SPOT은 너무 중요한 기술이기에 강조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여러분들이 아는 성공한 사람들이나 브랜드들을 떠올려보세요. 공통적으로 P.SPOT의 기술을 알고 활용한 사람들입니다. 지금 준비하고 있거나 하고 있는 일에 적용해 보시면 그 효과를 아실 수 있을 겁니다. 한번 생각해보세요.
 

“당신은 무엇을 가장 잘하는 사람인가요?”